등록 제한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 및 제29조에 따라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한 고유식별번호 등록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귀하가 작성하신 글은 고유식별번호를 포함하므로 등록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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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파일명 : 회원정보
2. 개인정보 파일명 : 정책소통포럼 신청, 공간신청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 온국민소통 누리집 회원정보 >
2. < 온국민소통 정책소통포럼신청, 공간신청 >
제3조 개인정보 영향평가 수행 결과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운영하고 있는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파일에 미칠 영향에 대해 조사, 분석, 평가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33조에 따라 “개인정보 영향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②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다음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영향평가를 수행하였습니다.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개인정보 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영향평가 수행연도 |
---|---|---|
회원정보 |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번호, 활동명(닉네임) (선택) 생년월일, 성별, 거주지 |
2018년 |
정책소통포럼관리 | (필수) 성명, 연락처, 이메일, 소속 | 2018년 |
이벤트 참여자 | (필수) 이름, 휴대폰번호 |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명 | 주소 | 전화 | 근무시간 | 위탁 업무 |
---|---|---|---|---|
(주)엑스코어시스템 | 세종특별자치시 집현중앙7로 6 | 070-4112-2559 | 10:00~18:00 | 온국민소통 운영 |
②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의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팩스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정기적인 자체 지도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매년 자체 개인정보 보호 관리수준 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1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2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암호화 :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제10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현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하고 있지 않으며, 가명처리 할 경우 관련사항을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겠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보호(분야별)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분야별)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부서 | 성명 | 연락처 |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정책기획관 | 정영준 | ※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전화 044-205-2428 팩스 044-205-8928 전자우편 hgyf1652@korea.kr |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책임자 | 국민참여과장 | 조원갑 | |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담당자 | 국민참여과 | 박진우 |
② 정보주체께서는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분야별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으며, 행정안전부(‘온국민소통’)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분야별 접수·처리 부서
분야별 담당부서 | 담당자 | 전화 | 전자우편 | 팩스 |
---|---|---|---|---|
국민참여과 | 박진우 | 044-205-2428 | hgyf1652@korea.kr | 044-205-8928 |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 포털’ 누리집(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제13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4조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결과
① 행정안전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11조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② 행정안전부는 2022년도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평가 결과 ’S‘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제15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6월 22일부터 적용됩니다. 직전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다음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주요 개정내역 | 변경 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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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개인정보영향평가 수행 결과 (추가) 제9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추가) 제10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추가) 제14조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결과 (추가)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처리방침 표준안 준용 |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